작성일 : 19-08-16 15:49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8월호] 강남스타일
 글쓴이 : SHINHAN
조회 : 82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8월호].pdf 주소복사
   [SHINHAN Zoom In Trade AUG].pdf 주소복사


갈 때까지 가볼까~~~~ 오빤 강남스타일!!”

 

한국인은 '가무(歌舞)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3세기경에 편찬된 중국의 역사서 삼국지위서동이전(三國志魏書 東夷傳) 고구려편에는 백성들이 노래와 춤을 좋아하여, 밤이 되면 남녀가 읍락에 모여 춤을 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 중국 지안에 있는 고구려 무용총 벽화에는 고구려인들이 소매춤을 추는 모습이 있습니다. 공동체가 모여 하늘에 제사를 지낸 뒤 계속해서 여러 날 동안 함께 술을 마시고 밥 먹고 노래 부르고 춤을 추었다고 합니다.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신명은 하늘과 교감을 나누고 공동체 안에서 서로 어울리며 정()을 나누고 싶어하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기질입니다.

 

20127월 발표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전세계 30여개 국가의 음악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소매춤 보다 더 열정적인 말 춤을 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33억건의 조회수를 기록하여 한국인의 신명을 전세계에 알렸습니다.

 

그러나, ‘강남스타일의 기록적인 유튜브 조회수는 저절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갈 때까지 가보겠다는 집념과 오기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전통적 기질이 역할을 하였습니다.

 

1인당 GDP 66달러의 세계 최빈국이 불과 60여년만에 450배로 성장한 스토리는 한강의 기적으로 설명이 됩니다. 전세계에서 한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최상위권에 있으며, 태극전사로 불리는 운동선수들뿐 아니라 많은 젊은이들은 자기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다투고 있습니다. 전통적 기질인 집념과 오기가 기적의 원동력입니다.

 

이번 달 Cover Story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수입기업의 대책 마련 필요'니다. FTA News원산지증명서 간이발급 대상 물품 확대이며, Voices From the Fields‘’납세도움정보받고 신고오류 예방하세요'입니다. 또한 관세무역 관련 법령변경 소식은 '식물방역법 시행령 개정이며, 관세 관련 심판사례는 '신의성실원칙 또는 소급과세금지원칙에 관한 청구주장의 건'입니다.

 

신한관세법인은 3년 연속 '관세청 YES FTA 전문교육'의 수행사로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수출 지원이라는 궁극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FTA기초는 물론이고, 수출입통관, 관세환급, 외국환거래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의 무료 교육입니다. 관심을 갖고 많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질적으로 가무를 즐기는 신명꾼들이라도 늘 가무를 즐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더욱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신명을 가로막는 사건들이 반복되면 신명은 점점 가라앉게 됩니다. 가라앉음이 장기간 지속되면 회복이 어려워 집니다.

 

지정학적으로 반도에 위치함에 따라 우리 민족은 외세의 침략에 끊임없이 시달려야 했습니다. 험난한 역사는 한국인의 DNA에 있는 신명을 쇠락시키고 집념과 오기를 변질시켰습니다. 20세기 일제 강점기를 보내며, 민족 상잔의 전쟁을 겪으며, 또 오랜 독재시대를 버텨내며 한국인들은 과격하고 극단적이 되었습니다.

 

신뢰하고 존경할 지도층이 없으니 모두 나와 우리만의 이익을 따릅니다. 극단적이고 폐쇄적인 공동체들이 과격하게 부딪힙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나라 전체의 운명을 벼랑 끝으로 몰아 갑니다. 하늘과의 교감은 커녕 공감과 협력이 있어야 할 때에 대화와 타협조차도 없습니다.

 

길게 호흡하며 긴 역사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나와 우리만이 아닌 전체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나의 상식과 원칙을 돌아보고, 나의 닫힌 문을 먼저 열어야 합니다. 서로 존경하는 마음이 어렵다면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가야 합니다.

 

나만 잘났다, 우리만 잘났다, 우리 나라만 잘났다 하는 오만한 마음은 버려야 합니다. 다른 공동체에게도 이웃 나라에게도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합니다. 서로 어울리며 情을 나누고 싶어하는 신명은 한국인의 전통적인 기질이기 때문입니다.

 

갈 때까지 가야 할 길은 더 나은 나라,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길입니다. 서로를 증오하고 거부하며 타도의 대상으로 삼는 파국의 길로 가서는 안됩니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강남스타일의 신명을 회복해야 하겠습니다. 나부터, 우리부터!!

 

 

 

- 목 차 -

 

▶ Where Is Grace Chang?

강남스타일

 

▶ Cover Story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수입기업의 대책 마련 필요

 

▶ FTA News

원산지증명서 간이발급 대상 물품 확대

 

▶ Voices From the Fields

납세도움정보받고 신고오류 예방하세요

 

관세무역 관련 법령변경 소식

식물방역법 시행령 개정

 

관세 관련 심판사례

신의성실원칙 또는 소급과세금지원칙에 관한 청구주장의 건

 

신한 소식

2019년 관세청 YES FTA 전문교육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8월호]

자세히 보려면 클릭하세요.

 

 

 

신한관세법인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있습니다.

http://customsservice.co.kr

http://blog.naver.com/shinhan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