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9-11-29 17:14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11월호] 여론조사
 글쓴이 : SHINHAN
조회 : 44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11월호] 여론조사.pdf 주소복사


좋아하는 스포츠 선수가 있으신지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선수가 누구인지 아시나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선수를 찾는 여론조사(public opinion poll)가 있었습니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13세이상의 1,700명에게 물어본 결과라고 합니다. 에 따르면 가장 좋아하는 한국인 스포츠선수 1위는 손흥민 선수, 2위는 류현진 선수, 3위는 김연아 선수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이미 은퇴한 박지성, 박찬호, 차범근, 이승엽 선수들도 10위 안에 들어있었습니다. 5년 전의 여론조사에서는 김연아, 박지성, 류현진 등이 1, 2, 3위를 차지 했습니다.

 

일반 대중(public)의 의견(opinion)이나 경향을 여론(與論)이라 하고 이 여론을 알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 여론조사 입니다. 무작위로 추출된 일정수의 사람들에게 설문하고 응답을 수집하여 통계이론에 근거한 표본 조사를 하는 것이지요.

 

여론조사는 이렇게 운동선수 혹은 연예인 중에서 다수가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대상을 함께 찾아보는 가벼운 조사도 있으나 사회 전체의 이해와 관계되는 이슈가 있을 때에 공통적인 의견인 여론을 발생하고 형성해 가는 도구로도 활용됩니다. 즉 여론은 한 나라의 정치, 사회에서 커다란 정치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올바른 여론의 조성과 그것의 반영이 중요 합니다.

 

이번달 Cover Story-일 공기압밸브 분쟁, 결국 한국 승소니다. FTA News-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실질 타결이며, Voice From the Field편리해진 세관 행정입니다. 또한 관세무역 관련 법령변경 소식은 수입원재료에 대한 환급방법 조정에 관한 고시 개정이며, 관세 관련 심판사례는 쟁점로열티에 대한 수정수입세금계산서 발급 여부입니다.

 

신한 베트남 관세법인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 법인 설립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착수하였습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은 수년째 투자 1위 국가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현재 약 6,000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해있습니다. 이에 베트남 진출 첫 관세법인인 신한 베트남 관세법인은 베트남 관세 심사 대응·자문과 관세 재고정산 관리, FTA 원산지관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베트남에 상주하는 관세사가 HS CODE와 베트남 관세·무역 및 불복 업무를 직접 컨설팅 합니다.

 

우리 시대 최고의 권력은 여론조사 결과라고 합니다.*

여론조사 결과는 의견과 사실이 혼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이 당파성에 매몰돼 있는 사람들은 의견과 사실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의견을 사실로 생각하며, 자기가 가지고 있는 당파성을 정의이고 진리라고 말합니다.

 

'여론조사 결과를 정의와 진실로 정하고, 가치의 척도로 삼는 것은 무지몽매한 세상으로 가는 시작'이라고 합니다.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차지한 결과라고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타인의 의견을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나와 다른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타인이 말하는 의견을 사실이 아니라고 오해하며 불신할 필요도 없습니다.

 

21세기는 더 이상 자주(自主)의 시대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공주(共主)의 시대라고 합니다.** 세계질서 무대는 강자만 살아남고 약자는 죽는 투쟁이 아니라 나도 살고 너도 사는 공존, 공영의 가치가 중시되는 무대가 될 것이라 합니다. 어느 한쪽만 살아남기에는 지구촌은 이미 너무 묶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승리는 뺏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삶의 목표는 나의 행복과, 내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 그리고 내 이웃의 행복입니다. 행복은 서로가 믿어주고 서로가 아껴줄 때에 가능합니다. 습관적인 오해나 무의식적인 미움의 표현은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뿐 아니라 자신도 불행하게 만들 것입니다.

 

내가 먼저 대화하고 내가 먼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내가 먼저 사랑을 표현한다면, 그렇게 대화하고 토론해 간다면 오해와 불신을 누그러뜨릴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형성된 여론은 이 사회를, 이 나라를 행복하게 발전시켜 나가는데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해와 불신과 미움이 우리 모두에게서 사라지기를 기원합니다.

 

 

 

* 김훈, '디지털 시대, 연필로 쓰기', 한겨레(2019.9)

** 하영선 교수, '미국이 지소미아 재고 요구하는 진짜 이유', 신동아(2019.11)

*** 김진국, '뒤를 돌아보는 것은 앞으로 가기 위해서다', 중앙일보(2019.11)

 

 

 

 

 

 

- 목 차 -

 

▶ Where Is Grace Chang?

여론조사

 

▶ Cover Story

-일 공기압 밸브 분쟁, 결국 한국 승소

 

▶ FTA News

-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실질 타결

 

▶ Voice From the Field

편리해진 세관 행정

 

관세무역 관련 법령변경 소식

수입원재료에 대한 환급방법 조정에 관한 고시 개정

 

관세 관련 심판사례

쟁점로열티에 대한 수정수입세금계산서 발급 여부

 

신한 소식

신한관세법인, 베트남 진출 첫 관세법인이 되다

 

 

 

[신한소식지 Zoom In Trade 11월호]

자세히 보려면 클릭하세요.

 

 

 

신한관세법인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있습니다.

http://customsservice.co.kr

http://blog.naver.com/shinhan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