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THE DIFFERENCE
FOR YOUR SUCCESSFUL BUSINESS

신한관세법인은 통관, 물류, 컨설팅까지 Total Service를 제공합니다.

게시판

"'밀수·부정수입' 관세국경 통합관리한다"
작성자 : SHINHAN 2012.01.20
"'밀수·부정수입' 관세국경 통합관리한다"

관세청, 제4차 통합위험관리협의회 개최

관세청이 밀수입과 관세 포탈, 재산 도피 등 관세국경의 고위험 분야에 대해 집중 관리에 나선다.

관세청(청장 주영섭)은 16일 제4차 통합위험관리협의회를 열고 2012년 상반기 관세청 중점관리 고위험군을 선정, 이를 통합위험관리시스템에 따라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통합위험관리시스템(IRM-PASS)은 관세행정상 고위험 화물과 여행자 등에 대해 모든 부서가 전략적으로 대응하도록 표준화된 프로세스에 따라 종합적으로 위험관리를 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지난해 완성됐다.

이번 회의에서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된 분야는 ▲밀수입 ▲부정수입 ▲관세포탈 ▲FTA 등 원산지 특혜 위반 ▲비특혜 원산지위반 ▲마약밀거래 ▲재산도피 ▲상표권침해(짝퉁) 등 모두 8개 고위험군이다.

이들 고위험군은 향후 6개월간 관세국경관리 전 분야에서 전략적인 협력과 단속을 통해 관리감독을 받게 된다.

이를 위해 관세청은 통관, 심사, 조사, 감시, FTA 분야 등이 연계해 보다 빠른 시간 내에 고위험군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해 분석, 적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관세청은 이들 고위험군을 지난 2011년 하반기부터 집중 관리한 결과 정보기반의 전략적 단속으로 불법외환거래와 밀수출 15건을 비롯해 모두 900억원 상당을 적발했다.

이에 '통합위험관리체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했다는 평가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고위험군들은 통합 연계관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에 따라 관세국경 관리 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출처 : 조세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