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THE DIFFERENCE
FOR YOUR SUCCESSFUL BUSINESS

신한관세법인은 통관, 물류, 컨설팅까지 Total Service를 제공합니다.

게시판

[소식지] 16년 2월 "Risk Management System"
작성자 : SHINHAN 2016.02.02
Risk Management System


Delay, Delay, Cancelled, Cancelled…

지구의 온난화 현상, 느슨해진 제트기류,

이 틈을 노리고 극한한파를 품고 내려온 Polar Vortex.

이상 한파와 폭설 및 광풍으로 제주공항이 폐쇄된 지난 123일 토요일,

공항에서 대기하다 포기하고 공항인근의 호텔로 들어갔습니다.

서울로 돌아가는 비행기를 기다리며 TV News와 문자메시지 및 주위 사람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드디어 월요일 오후 항공사로부터 기상호전으로 공항 정상운영 예정이므로

공항으로 나와 수속을 받으시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공항 인근도로의

혼잡으로 1시간여 소요될 것이라는 안내도 첨부되었습니다. 우려와 달리 공항

인근도로는 질서를 유지하고 있었고 교통경찰 등의 안내로 10여분만에 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러나, 공항 로비는 수백 수천 명의 사람들로 발 디딜 틈도

없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서 있는 줄들이 엉켜있었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떤 줄에 서야 하는 것인가 두리번거리며 항공사 카운터로 갔습니다.

다행히 복잡한 줄들의 끝에 서지 않아도 됐습니다.

잠시 기다려 수속을 마치고 3시간후에는 제주공항을 떠나 서울로 돌아왔습니다.

 

Risk Management System은 조직에게 닥쳐올 수 있는 다양한 위기/위험을 방지

및 축소시키는 제도/장치를 말합니다. Software를 활용한 Risk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장치가 있고 Members에 의한 제도가 있습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는 평소에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위기가 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넘어서 미리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행을 위한 연습이 필요

합니다. 머릿속으로만 눈으로만 아는 방안은 정작 위험 발생 시에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실행을 위해서는 사전에 연습을 해야 합니다. 몸에 완전히 체화되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Alcoa (Aluminum Company of America)는 자동차, 항공사 등에 알루미늄 제품을

납품하는 120여년 역사의 글로벌 기업입니다. 1987년 새로운 CEO가 취임하였습

니다. 대부분의 대기업 CEO들은 취임인사에서 profit margins, new markets,

synergy 등을 얘기합니다. 그러나 Paul O’Neill은 직원들의 safety에 대해서 얘기

했습니다. Alcoa의 전국 모든 공장에서 매주 1건이상씩 발생하던 사고를 방지

사고율 제로의 회사를 만들겠다고 하였습니다.

특이한 CEO에 대한 모든 사람의 우려와 달리 O’Neill 취임 1년후 Alcoa는 기업

상 최고의 이익을 올렸습니다. 취임 이후 수년 동안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00 O’Neill CEO 자리에서 물러날 때 연간 순이익은 취임 전

보다 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Paul O’NeillKeystone habit을 찾아내고 사고방지를 위한 프로세스를 만들어

전 직원에게 반복행동을 시켰습니다. Alcoa 성장을 가져온 시스템입니다.

 

이번주 Cover Story중국의 제조업 추격에 대한 두 가지 시각 이며

FTA News최근에 타결된 APTA 4차 라운드의 주요내용입니다.

이외에도 관세무역관련 법령의 변경소식관세평가협의회의 결정사항으로

알아보는 관세평가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Risk는 항상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평상시에는 불필요해

보이며 과잉대응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Delay or cancel 상황 발생시의 대기표

발급 시스템은 저가항공뿐 아니라 대형 항공사에서도 일반적으로 시행한다고 합니

. 다만, 이번 제주공항 사태가 며칠에 걸친 대혼란이었기 때문에 제가 발생했다

고 합니다. 비상상황에 대처하는 위기관리방안의 부재를 자인합니다.

 

알게 모르게 많은 위기와 위험은 우리에게 닥쳐오고 또 지나갑니다. 그 모든 위기를

미리 알고 사전에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막음을 포기해서도 안 되겠지요.

좀 더 세밀히 살펴보고 준비하여 고객께 감동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Power of Habit: Charles Duhigg pp147-152


- 목 차 -

아래의 주소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customsservice.co.kr/bbs/board.php?bo_table=notice
http://blog.naver.com/shinhan22